티스토리 뷰
갱년기란 일반적으로 폐경 이후에 나타나는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발생되는 여러가지 증상들을 떠오르게 하는데요. 주로 중년층의 여성들에게 보이는 증상이기는 하나 남성갱년기도 존재하고 있는데요. 갱년기 증상 30가지와 자가진단 등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숙기에서 노년기로 이행하는 시기로 제2의 사춘기로 불리고 있는데요.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갱년기 나이 살펴보면 주로 45세 전후로 여성 갱년기에 이르게 됩니다. 갱년기 증상으로는 대표적으로 안면홍조와 배뇨장애, 골다공증유발, 가슴 두금거림 등이 있는데요.
특히 밤낮 가리지 않고 열이 후끈후끈 올라 더욱 갱년기 증상을 겪고 있는 분들을 힘들게 하는데요. 또한 1년동안 월경을 하지 않는 폐경이 찾아옴에 따라 심리적 변화를 겪으며 이후 신체적 변화까지 느끼게 됩니다.
사람마다 갱년기 증상 차이가 다르기 때문에 갱년기를 크게 여의치 않고 지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증상이 없더라도 호르몬 변화는 있기에 꼭 자가진단을 통하여 확인을 한 후 건강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갱년기 자가진단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가진단 체크항목으로는 홍조와 손, 발 저림이 있는가와 불면증을 겪고 있는지 인데요. 또한 신경질과 우울증, 어지럼증과 피로감을 얼마나 자주 느끼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관절통과 두통, 가슴 두근거림, 분비물 감소 등의 자가진단 확인이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 대하여 다소 생소할 수도 있지만 많은 남성분들이 갱년기 증상을 겪고 있기도 한데요. 남성 갱년기 증상을 살펴보면 남성의 노화를 촉진시키고 신체의 저항력을 저항시키기 때문에 주된 증상은 기억력 저하, 피로감과 우울증 증상이 있습니다.
또한 가장 대표적으로는 성 기능이 저하되며 근력이 저하되고 체지방이 증가된다고 하는데요. 남성 갱년기 원인으로는 뇌와 고환의 노화현상에 따른 남성호르몬의 감소와 스트레스 등 환경적 요인과 신체적 요인 등이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들로 이미 많은 것들이 소개되어 있는데요. 좋은 음식들을 찾아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호르몬 분비를 도와줄 수 있는지를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합니다.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 성분을 섭취하여 호르몬 조절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성 갱년기 치료법 역시 부족한 남성호르몬을 보충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신 정확하게 의사의 진단을 받은 후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고 무기질이 많은 음식과 충분한 수며노가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갱년기 증상 30가지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기 전에 앞서 언급한 에스트로겐 호르몬 뿐만 아니라 안면홍조 등의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콜라겐 등의 섭취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육체가 피로하더라도 적당한 운동이 필수라고 합니다.
갱년기 증상 30가지 대하여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얼굴이 자주 붉어지며 땀이 시도때도 없이 나며 우울함과 가슴 두근거림을 느끼며 손과 발이 저립니다. 잦은 두통과 빈뇨감을 가지며 건망증과 쉽게 피로해진다고 합니다.
심리적으로 불안하거나 소화가 잘 되지않아 답답답함을 느끼며 어깨와 무릎 등에 통증이 옵니다. 불면증과 예민해지며 피부와 모발이 거칠어지며 짧은 숨을 몰아쉬며 다리에 쥐가 자주납니다. 갑작스러운 체온변화를 느끼며 삶의 의욕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부모님들의 갱년기은 부모님들뿐만 아니라 온 가족이 함께 신경을 써 이겨내야 건강하게 극볼할 수 있는데요.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가족들이 모두 같이 따뜻한 관심이 가장 큰 원동력이 아닐까 싶습니다.